Passage Indexing(문장인덱싱), 구글서치콘솔, 구글코어업데이트

1] Passage Indexing(문장인덱싱)

오늘은 2020년 10월 15일에 구글이 발표한 Passage Indexing 를 메인으로 얘기해 볼텐데요, 그러면서 현재 있는 색인 요청문제, 그리고 앞으로 있을 Google Core Update 에 대한 준비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Passage Indexing 이란 무엇이냐를 알아야 할텐데요, Passage Indexing 은 Passage, 즉 문장을 Indexing 색인한다 라는 뜻으로 이것은 구글이 앞으로 검색 결과를 어떻게 선정하겠다 라는 것을 발표한 내용 입니다.
그럼 예시를 만들어 한번 적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재우라는 사람이 구글에 들어가서 ‘아이폰12’에 대해서 검색을 해 봤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당연히 ‘아이폰 12’에 대한 결과가 무수히 많겠지요?
이렇게 모든 사이트들이 신상 ‘아이폰 12’ 에 대해서만 말할 때, A라는 사이트에서 아이폰 이라는 페이지에 ‘아이폰1세대’ 부터 ‘아이폰 12 이후의 미래'까지 다양한 토픽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구글은 이렇게 ‘아이폰'과 관련된 주제를 많이 갖고 있는 페이지가 있다면, 이 페이지를 첫번째로 권위가 있는 페이지라고 인식을 하겠다 라고 한 것 입니다.
그리고 그 글 안에 재우가 검색한 ‘아이폰 12’에 대한 정보를 뽑아서 상단에 노출 시키겠다는 거지요.
이미 컨텐츠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는 업체시라면 이건 굉장히 구미가 땡기는 업데이트가 될 것 입니다.
자, 그러면 이러한 변화에 맞춰서 우리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먼저 컨텐츠를 작성하실 때, 그 컨텐츠가 최대한 다양한 분야를 커버하도록 작업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건 컨텐츠의 양이 많으면 많을 수록 검색결과에 도움이 된다라는 문맥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 페이지 내에서 말하는 메인 타이틀 말고 H2를 이용한 서브 타이틀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 안에 키워드를 포함해 작성을 해 주셔야 되겠습니다.
각 문장 별 태그를 넣는 것도 중요하게 될 것 입니다.
이 업데이트는 11월 중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고했는데, 업데이트가 진행된 후 부터 현재의 검색결과 중 7%가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면 Core Update나 Panda 보다는 적지만 Penguin의 영향보다 훨씬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보여서 조금 긴장되는 업데이트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서치콘솔 색인요청 문제

지난 주에 다시 한번 서치콘솔에서 ‘색인요청'이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이건 10월 초 부터 있었던 Indexing 문제와 이어서 지금까지 계속 일어나는 문제인데요, 구글은 10월 13일에 약 99%가 해결 되었고 1-2주 후에는 완전히 복구될 것이다 라고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문제가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볼때 SEO 커뮤니티에서는 약 60%가 다시 안돌아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1-2주 후라고 했으니 이번 주 아니면 다음 주 내로 다시 복구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3] 다가오는 코어 업데이트

보통 구글은 3-4개월 마다 한번씩 대대적인 Google Core Update를 진행하는데요, 올해는 마지막 Core Update가 6개월 전에 일어난 이후로 아직까지 업데이트는 없었습니다.
아마도, 업데이트의 문제로 Indexing과 Search Console 에 문제가 일어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올해 말에 업데이트가 생기기 전에 사이트의 내부적 최적화를 단단히 하셔야 되겠습니다.

Leave a Reply